사용자 요구조건 조사
조사 단계는 시스템의 모습과 임무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고객은 시스템의 목표 기술문(vision statement) 작성을 담당한다. 목표 기술문은 20~30 단어 정도로 구성되며 전체적인 시스템 메타포의 개발을 이끌 수 있어야 한다. 고개과 개발자는 이 단계에서 함께 일하면서 기술적 옵션, 요구 사항 분석을 조사하며 유저 스토리의 목록을 완성한다.
유저 스토리 작성하기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 고객은 중요하고 유저 추상적인 유저 스토리를 작성하고 개발자는 해당되는 개발에 필요한 시간을 추정해 본다. 물론 고객과 개발자 서로가 이 상태에서늬 예측은 상당히 추상적인 것이며 앞으로 개발이 진행되면서 이터레이션 단계에서 상세화될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어떤 경우에는 개발자들이 좀 더 자세한 예측을 위해서 스파이킹(spiking - 프로토타이핑이나 기술적 연구)을 하는 경우도 있다. 기술 전문가나 컨설턴트가 추상적 수준에서의 타당성 검토나 관련 연구를 도울 수도 있다. 스파이킹은 단순하지만 개발에 필요한 노력과 방법론을 이해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스파이킹이 끝나면 개발팀이 그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는 것이고 스파이킹에 사용된 코드는 버려진다. 스파이킹은 수시간에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수일이 걸리게 된다. 작업이 진전되면서 어려운 문제에 대한 스파이킹을 포기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것은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다.
추정과 발견(Estimating and Discovering)
조사의 단계는 대부분 발견에 관한 것이다. 고객은 그들이 원하는 것은 발견해가고 개발자는 그들의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을 발견해 가면서 또 스파이킹을 통해서 추정을 해나간다. 스파이킹을 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추정하고 실제 드는 시간과 비교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처리된다. 이렇게 해서 조사 단계에서는 개발팀이 좀더 정밀한 추정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장점도 갖게 된다. 이런 기술은 이후 이터레이션 계획이 시작해지면 아주 중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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