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에뮬레이터(Emulator)과 샌드박스(Sandbox)
앞 장에서 설명한 새로운 악성 코드 탐지기법들은 모두 실행 파일(Executable File) 자체를 대상으로 한 탐지 기법들이다. 그러나 이번 장에서 설명하는 에뮬레이터(Emulator)와 샌드박스(Sandbox)는 모두 실행 파일(Executable File) 자체에 관한 탐지 기법이 아니라 해당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의 실행을 통해 수집한 정보들을 이용하여 새로운 악성 코드를 탐지하는 기법들이다. 그러므로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의 실행을 통하여 새로운 악성 코드를 탐지하는 동적 휴리스틱 탐지(Dynamic Heuristic Detection) 기법과도 상당히 밀접한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1) 에뮬레이터(Emulator)
사전적인 의미에서 에뮬레이터(Emulator)는 대리 실행기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대리 실행기 라는 의미에서와 같이 에뮬레이터(Emulator)는 실제 컴퓨터 시스템 상에서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을 직접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컴퓨터 시스템에 가상(Virtual)의 환경이나 가상의 하드웨어(Hardware) 이미지를 생성하여 해당 가상 하드웨어(Hardware)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로 인해 일부에서는 에뮬레이터(Emulator)를 이용한 탐지 기법을 코드 에뮬레이션(Code Emulation) 또는 CPU 에뮬레이션(CPU Emulation) 이라고도 이야기 한다.
이 탐지 기법은 실제 컴퓨터 상에서 스캐닝 엔진(Scanning Engine)이 검사를 수행하지만 컴퓨터 시스템 내부에 가상의 CPU와 메모리 등의 가상의 환경을 제공하여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을 실행하고 정보를 수집함으로 실제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악성 코드로 인한 어떠한 감염 피해도 발생하지 않는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알려지지 않은 악성 코드를 탐지하기 위한 부분에서는 상당히 강력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상의 환경을 이용하는 에뮬레이터(Emulator)가 컴퓨터 시스템에서 구현되기 위해서는 크게 다음과 같은 4가지가 포함 되어야 한다.
- 가상 CPU 환경
실행 파일을 실제 CPU를 이용한 연산과 동일하게 처리하기 위해 일반적인 모든 명령어들뿐만이 아니라 MMX(Multi Media eXtension) 명령어와 FPU(Floating Point Unit) 명령어까지도 모두 처리 할 수가 있어야 한다.
- 가상 메모리 환경
32비트(Bit) 주소 체계에서는 최고 4 기가바이트(GB)까지 확장이 가능하지만 가상의 메모리 환경에서는 이렇게 많은 메모리는 필요하지 않다. 다만,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이 실행되었을 때 변경하는 메모리 주소들에 대해 모두 기록하고 이를 추적할 수 있어야 하며 논리적인 메모리 주소와 물리적인 메모리 주소들을 모두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가상 저장 장치 환경
물리적인 저장 장치와 동일하게 실행 파일(Executable File) 실행 시 발생하는 저장 장치에 대한 파일 읽기 및 쓰기처럼 저장 장치에 대한 I/O(Input/Output)가 발생할 때 에뮬레이터(Emulator)에서는 실제 하드웨어와 동일한 환경을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 에뮬레이션 제어기(Emulation Controller)
에뮬레이션 제어기(Emulation Controller)는 에뮬레이터(Emulator)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다.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이 가상 환경에서 실행 시 악성 코드로 판단 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제어하는 것이 바로 에뮬레이션 제어기(Emulation Controller)이기 대문이다. 그래서 에뮬레이션 제어기(Emulation Controller)에서는 실행 중인 악성 코드를 어느 시점에서 실행을 중단할 것인가와 얼마 정도의 시간을 실행에 소비할 것인가를 판단하고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인텔 X86 CPU에서 에뮬레이션(Emulation)을 수행 하기 위해서는 최소 1,000개에서 최대 30,000개의 CPU 명령어 수행과 함께 45초 정도의 시간 소요를 기본으로 설정 한다.
이렇게 가상의 환경에서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을 실행하고 수집된 실행 결과들을 통해서 악성 코드로 판단하는 에뮬레이터(Emulator)는 실제 시스템에 전혀 감염의 피해를 입히지 않고 알려지지 않은 악성 코드를 탐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상당히 강력한 방법이라고 이야기 하였다. 하지만 에뮬레이터(Emulator)는 스캐닝 엔진(Scanning Engine)이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을 검사 할 때마다 모두 가상의 환경에서 실행을 하고 분석을 해야 된다는 점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자원 소모가 커지게 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이 문제로 인해 전반적인 스캐닝 엔진(Scanning Engine)의 검사 속도 저하로 이어지는 점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2) 샌드박스(Sandbox)
에뮬레이터(Emulator)와 샌드박스(Sandbox)는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의 실행을 통하여 수집된 정보를 통하여 악성이라고 판단하는 점에서는 유사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에뮬레이터(Emulator)와 샌드박스(Sandbox)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어떠한 형태로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을 실행하고 어떠한 방식으로 악성 코드로 판단할 수 있는 정보들을 수집하는가에 가장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샌드박스(Sandbox)는 어플리케이션 에뮬레이터(Application Emulator)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샌드박스(Sandbox)는 에뮬레이터(Emulator)와는 달리 가상의 공간을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컴퓨터 시스템상에서 바로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을 실행하고는 정보를 수집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림 6] CWSandbox의 기본 구조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 에뮬레이터(Application Emulator)로 널리 알려져 있는 CWSandbox는 [그림 6]과 같은 기본적인 구조로 되어 있다. CWSandbox의 경우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이 실행되면 해당 파일의 스레드(Thread)로 모니터링 모듈인 CWMonitor.dll 파일을 인젝션(Injection) 시킨다. 인젝션(Injection) 이 후 해당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이 실행되는 되는 모든 절차를 추적하여 해당 정보를 모두 CWSnadbox로 전달하게 된다.
[그림 7] CWSnadbox에서 윈도우 API 호출의 후킹(Hooking)
그리고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윈도우 API(Windows API) 호출 모두를 API 후킹(API Hooking) 기법을 이용하여 가로챈 후 CWSandbox로 전달 된 다. 전달 된 윈도우 API(Windows API) 호출은 CWSandbox를 통해 윈도우 커널 레벨(Windows Kernel Level)로 전달하는 정상적인 절차를 수행하게 되고 호출되는 윈도우 API(Windows API) 역시 호출한 해당 실행 파일(Executable File)로 바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CWSandbox를 거쳐서 전달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표현한 것이 바로 [그림 7]과 같다.
그런데 여기에서 바로 어플리케이션 에뮬레이터(Application Emulator)인 샌드박스(Sandbox)의 가장 큰 특징이 나타난다. 호출 되는 윈도우 API(Windows API)가 CWSandbox를 통해 실행 파일(Executable File)로 전달 된 후 다시 그 리턴 값이 윈도우 운영체제로 바로 전달 되는 것이 아니라 CWSandbox를 통해 전혀 다른 리턴 값을 윈도우 운영체제로 전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다른 리턴 값을 전달하게 됨으로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이 악성 코드여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악의적인 기능들이 모두 CWSandbox에 의해 걸러지게 됨으로 실질적인 컴퓨터 시스템에는 감염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수집된 윈도우 API(Windows API) 호출과 리턴된 값과 같은 정보들을 통하여 CWSandbox는 해당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이 알려지지 않은 악성 코드인지 판단을 하게 된다.
그러나 에뮬레이터(Emulator)와 같이 가상의 공간이 아닌 실제 컴퓨터 시스템의 환경에서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을 실행하는 샌드박스(Sandbox) 역시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이다. 그러므로 샌드박스(Sandbox)가 특정 악성 코드를 정상적으로 제어하지 못하게 될 경우에는 그 감염으로 인한 피해가 고스란히 실제 시스템으로 전달되게 됨으로 예측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이제까지는 실행 파일(Executable File)의 실행을 통해서 알려지지 않은 악성 코드를 탐지 할 수 있는 에뮬레이터(Emulator)와 샌드박스(Sandbox)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하지만 다음 장에서는 일반적인 윈도우 실행 파일 포맷이 아닌 전자 메일로 형태는 급속한 확산을 시도하는 알려지지 않은 매스 메일러 웜(Mass Mailer Worm)을 탐지 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자.[Ahn]
'scr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철수연구소 칼럼]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와 백신의 미래 (0) | 2010.03.19 |
---|---|
[안랩] 파일 기반의 탐지기법 (0) | 2010.03.19 |
Exploit Site (0) | 2010.03.19 |
DDOS 개요 및 기법 요약 (0) | 2010.03.19 |
ICMP Flooding (0) | 2010.03.19 |